사이툴로 그림그리기/채색 강좌/ 셀식/ 단계컷/사이툴 강좌/인물,여자아이/ 눈, 머리카락, 옷

크기 1000*1300 
해상도 150

캐릭터는 Sky Dance의 클레어-어릴 적 모습입니다.

 우선 완성된 그림입니다. 채색 위주로 포스팅합니다. 조금 과하게 채색&효과를 준 것으로 본인의 기호(?)에 따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밑그림을 그리고
선을 땁니다. 색은 갈색 계열로 했습니다. 
사용한 도구는 펜, 농도 70%정도.




선을 다 따고 외각부분은 또 따로 한 번 더 선을 두껍게 따준 뒤, 마법봉(영역검출대상 : 캔버스)을 이용하여 인물을 제외한 부분을 선택하고 선택 반전을 이용해 인물만 밑색이 들어가도록 만들어 줍니다.



밑 색 레이어 위에 클리핑 폴더를 만들어 밑색을 부어줍니다. 
기본적인 채색 효과는 모두 이 클리핑 폴더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런 느낌입니다.
'흰색'레이어는 옷의 흰색이나, 눈의 흰자부분, 종종 입안 색을 작업합니다.

선은 일반합성모드나 곱하기, 음영 합성모드를 이용합니다.

옷은 옷마다 다른 레이어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곱하기 효과나 무늬를 넣을 때 편합니다.
ex) 셔츠/바지/쟈켓/리본

눈부터 시작합니다. 작업 레이어는 눈 색깔이 있는 레이어 위의 클리핑 모드의 레이어에서 이루어집니다. 

곱하기 합성모드의 레이어에서 에어브러쉬로 위쪽을 그려줍니다.
굳이 에어브러쉬가 아니더라도 마커나 펜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커나 팬은 좀 더 또렷한 느낌이 듭니다.

그 위에 발광 합성모드의 클리핑레이어에서, 이것 역시 에어브러쉬로 아랫부분과, 이중선(?)을 그려줍니다. 이중선은 그냥 그려보았습니다. 색은 눈 색과 비슷한 계열에서 조금 더 밝은 색이면 크게 상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발광 합성모드의 레이어는 선 위에 위치합니다. 흰색 펜을 이용했습니다. 
굳이 흰색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색을 쓸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 합성모드의 레이어 역시 가장 위에 위치합니다.
눈 꼬리 쪽에 붉은 계열의 색을 이용하여 에어브러쉬로 찍어줍니다.
잊고 있었던 눈 그림자도 그려줍니다. 색은 회색으로, 합성모드는 곱하기, 위치는 눈 색 위, 머리 색 아래에 위치합니다.

 일반 합성모드의 레이어에서 마커로 볼터치를 그려줍니다. 눈, 코, 입, 귀에 그렸습니다. 위치는 아무곳이나 상관 없습니다.

(이때 선의 합성모드를 음영으로 바꿨습니다.)

 곱하기 합성모드의 레이어는 머리카락 아래, 옷 아래에 위치합니다. 
색은 선 색깔과 붉은 계열의 색을 이용합니다. 여기서는 아까 볼터치한 색과 같은 색을 이용했습니다.

얼굴 중앙으로 갈 수록 분홍색을, 바깥으로 갈수록 갈색을.

이건 한 색깔로 작업하고 그 위에 클리핑 레이어-에어브러쉬를 이용해서 그라데이션을 줄 수도 있지만 여러번 작업하기 귀찮아서 한번에 했습니다. 

 손에도 그림자를 줍니다. 바깥쪽, 빛과 가까운 부분이 분홍, 안쪽은 갈색. 
 손가락 말단부분도 분홍색을 칠해줍니다.

다음은 머리입니다. 일단 곱하기 합성모드의 클리핑레이어를 머리 밑색위에 올리고 마커로 머리결을 그려줍니다. 색은 머리 색이나 선 색, 회색, 검정색 등 어두운 색을 추천합니다.

또 다른 곱하기 합성모드의 클리핑 레이어를 만들어,  머리카락에 입체감을 주기 위해 묶인 부분이나 굽어져 있는 부분에 에어브러쉬로 어둡게 만들어줍니다.

그 위에 스크린 합성모드의 클리핑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머리카락의 느낌이 더 살아나도록 그려줍니다.


옷에 곱하기 합성모드의 레이어로 그림자를 그려줍니다. 위치는 머리카락 레이어 아래이면 어디든 괜찮습니다. 색은 통일감을 주기 위해 선 색을 사용했습니다.

그 상태에서 강약을 좀 주기 위해, 곱하기 합성모드의 레이어에서, 옷이 겹치는 부분 또는 깊은 주름이 진 부분에 남색+보라색(검정, 회색 등 어두운 계열 추천)의 마커로 그려줍니다.

위에서 했던 그림자보다는 면적이 적습니다.

 경계는 흐리게 도구를 사용해 지워줍니다.

잊고 있었던 옷의 그림자를 그려줍니다. 옷 색 바로 위 클리핑 레이어입니다.

작업 시 옷의 무늬나 그런 건 바로 밑색에 합쳐도 무관합니다.

스크린 합성모드의 클리핑 레이어를 바지 색 위에 위치하게 하고, 바지의 밝은 부분을 마커로 그려줍니다. 색은 바지와 같은 색, 주름에 강약을 만들어줍니다.

머리 밑 색 위에 스크린 합성모드의 클리핑 레이어를 만들어 얼굴 중앙부분, 앞머리 부분에 분홍색 및 피부색을 에어브러쉬로 그려줍니다.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선+색(밑색&색 클리핑 폴더)를 하나의 폴더에 넣고 그 위에 스크린 합성모드의 클리핑 레이어를 만들어 빛을 받는 부분에 에어브러쉬로 그려줍니다.

피부와 흰 셔츠에는 분홍색, 옷은 옷 색에 맞춰 그려줍니다. 

이런 느낌.....? 조금 이상해보이지만 입체감을 준다는 느낌입니다.

일반 합성모드의 레이어를 위에 만들고 일부 색 추출 후 삐져 나온 머리카락을 표현해 줍니다. 굳이 할 필요는 없는 작업이지만 하고 싶었기 때문에 했습니다.

(미묘)


 아까 스크린 합성모드의 클리핑 레이어 위에 발광 합성모드의 클리핑레이어를 하나 만듭니다. 에어브러쉬로 각 부분의 색에 맞춰 빛을 넣어줍니다.

 주름을 좀 더 넣어준다는....느낌입니다.



위에 일반 합성모드의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눈썹 색 추출 후 펜으로 속눈썹을 표현해 줍니다. 굳이 안해도 되지만 하고 싶었기에 했습니다.

발광 합성모드의 레이어를 맨위에 하나 만들어 입술, 코, 눈 아래 부분에 조금씩 포인트를 줍니다. 

입술 색이 좀 연한 것 같아 곱하기 합성모드의 에어브러쉬로 좀 더 색을 입혔습니다.
레이어의 위치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발광합성모드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머리카락 부분에 좀 더 하이라이트를 줍니다. 색은 피부색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다지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레이어의 위치는 그닥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오버레이 합성모드의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위치는 가장 위!
검정색의 에어브러쉬로 무릎 아래나 가장 그늘 진 부분을 찍어줍니다.

 오버레이 합성모드의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 이번에는 흰색 에어브러쉬로 돌출(?)된 부분을 찍어줍니다. 얼굴, 가슴, 무릎, 팔 부분입니다.
 마지막에 맨 위에 오버레이 합성모드의 레이어를 만들어 회색 계열의 색을 넣어 톤을 맞춰줍니다. 보통 회색이 섞인 분홍색이나 빨강, 주황, 청회색을 자주 이용합니다. 불투명도는 5%~100%사이로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맨 아래에 회색(에어브러쉬)으로 그림자를 만들어 줬습니다.
배경은 그릴려다 귀찮아서 안했습니다.

아, 오버레이 작업은 그냥 선택사항입니다. 뭔가 이것 저것 많이 하고 싶었기 때문에 한 것 뿐이랄까요.....

아무튼 글은 여기서 끝입니다!



Thanks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풀 때 간단한 리본 매듭 묶기(그림 설명), 리본 매듭 빨리 묶기

도넛 만들기, 도너츠, 홈베이킹, 글레이즈